2024.02.26 (월)

  • 맑음서울 3.7℃
  • 맑음수원 4.3℃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미래교육과 SDGs' 교사워크숍 진행

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본격화 시도

뉴스99 기자 |

 

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안산지속협)는 지난 7월14일-15일, 1박2일간 호텔푸르미르에서 <미래교육과 SDGs 교사 워크숍>(이하 워크숍)을 진행했다.

 

본 워크숍은 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 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UN에서 발표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이하 SDGs)를 학교 교육 과정에 연계해 보자는 취지로 안산지속협이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경기지속협)가 주최한 ‘G-SDGs 이행 실천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개최하였다.

 

 

안산지속협 윤기준 대표회장과 경기지속협 박정민 사무처장의 축사와 이민근 안산시장과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김태훈 교육장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담아 보내온 축하영상을 본 후 교사워크숍이 본격 시작되었다. 워크숍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기조 강연, ▲<내 수업에서 SDGs 발견하기> 워크숍, ▲<SDGs를 적용한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 등으로 이어졌다.

 

오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정보관리보안학과 교수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강연에서 SDGs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이하 ESD)의 개념과 역사, 다양한 교육적·지역적 사례를 통해 목표간 연계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지는 <내 수업에서 SDGs 발견하기>, <SDGs를 적용한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에서는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진행했던 수업, 자율 활동, 동아리 등의 경험을 나누면서 지속가능발전목표와의 연계지점을 찾고, 수업과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 아이디어를 나눴다. 특히 참여 교사들은 모둠별 활동을 통해 교과별 통합·융합 수업안을 개발함으로써 ESD의 가치 실현의 시간을 가졌다.

 

 

워크숍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어가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핵심 가치와 교과 연계 수업의 방향성을 정리할 수 있었고, 교과 융합 논의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이후 ‘지역과 학교가 협력하는 교육 과정 마련, 실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워크숍 확대, 교사 연구 모임과 교사 연수’ 등에 대해 제안하기도 했다.

 

안산지속협은 이후 SDGs 교사 연구 모임과 SDGs 교재 제작 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안산시와 안산교육지원청과 협력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안산지속협은 본격 위원회 활동을 시작해 경제, 사회, 환경 전 분야에 걸쳐 지속가능한 안산시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