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기획

6.1 동시지방선거 후보 등록 완료, 본격 돌입

안산시, 양강구도 속 시의원 선거 무소속과 소수정당 후보 일부 등록

뉴스99 지방선거 기획 |

 

 

5월 12, 13 양일에 걸쳐 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완료됐다. 경기도지사의 경우 현재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필두로 정의당 황순식 후보, 기본소득당 서태성 후보, 진보당 송영주 후보, 무소속 강용석 후보까지 6명이 등록을 마친 상태다.


경기교육감의 경우 진보성향의 성기선 후보, 보수성향의 임태희 후보 양강구도로 치러진다.


안산시장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제종길 후보, 국민의힘 이민근 후보, 무소속 김만의, 윤화섭 4명의 후보가 출마했고, 공천탈락에 무소속으로 나온 윤화섭 후보로 인해 3강구도로 치러질 예정이다.

 

경기도의회의 경우 8개 선거구 모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 양강 구도 속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1선거구 김동규(더불어민주당) 김수진(국민의힘), 2선거구 김태희(더불어민주당) 문인수(국민의힘), 3선거구 장윤정(더불어민주당), 박종천(국민의힘), 4선거구 정승현(더불어민주당), 홍순목(국민의힘), 5선거구 강태형(더불어민주당), 정택환(국민의힘), 6선거구 이기환(더불어민주당), 손관승(국민의힘), 7선거구 김철진(더불어민주당), 염정우(국민의힘), 8선거구 나정숙(더불어민주당), 서정현(국민의힘) 후보가 출마했다.

 

안산시의회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이 선출정수에 맞게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냈다. 거기에 더해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3개의 선거구에는 소수정당 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상록구 가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최찬규, 한명훈, 국민의힘 정희찬, 한갑수, 진보당 박범수 5명의 후보가, 나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김진숙, 국민의힘 이지화, 노동당 주형우, 무소속 윤태천 4명의 후보가, 다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박태순, 이경애, 국민의힘 현옥순 3명의 후보가, 라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유재수, 국민의힘 설호영, 유화 3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단원구 마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박은경, 국민의힘 김재국 2명의 후보가, 바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박은정, 송바우나, 국민의힘 이진분, 강광주, 진보당 정세경, 무소속 추연호 후보까지 총 6명의 후보가, 사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최진호, 안종철, 국민의힘 이혜경 윤석진, 4명의 후보가, 아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선현우, 박형두, 국민의힘 이대구, 공순정, 무소속 정종길 5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마 선거구의 경우 선출정수가 2명으로 박은경, 김재국 후보 2명 모두 당선이 확정이다. 가, 바 선거구의 경우 3명을 선출하고 나머지 선거구는 모두 2명을 선출한다.

 

경기도 비례의원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기본소득당, 녹색당, 진보당 6개 정당에서 출마했고, 안산시 비례의원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에서만 출마했다.

 

8회 지방선거는 총 7개의 선거, 7개의 투표용지가 교부된다. ① 광역단체장(시·도지사)선거, ②교육감 선거 ③기초단체장(자치구·시·군의장)선거, ④지역구광역의원선거 ⑤지역구기초의원선거 ⑥비례대표광역의원선거 ⑦비례대표기초의원선거 이다.


공식 선거운동은 5월 19일부터 31일까지이다. 사전투표는 5.27일(금) 28일(토)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양일간 전국 어디서나 신분증만 있으면 사전투표소에서 투표가 가능하다. 6월 1일 본투표도 시간은 동일하며 자신의 주소지 정해진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하다.


후보들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자신의 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