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안산 청년들, “청년 주거비 지원, 대폭 확대하라!”

‘무주택청년 반값주거비실현 안산운동본부’, 안산청년네트워크 기자회견 개최
정부·안산시 추진 주거비 지원 정책 대상, 청년 인구 1%에 불과

뉴스99 황정욱 기자 |

안산시의 아파트 값이 2021년, 전국에서 7번째로 많이 올랐다고 한다. 주거 문제는 생존에 직결된 사안으로 특히 청년세대의 주요한 어려움으로 떠오르고 있다. 안산청년네트워크에서 실시한 청년정책 설문조사에서도 804명의 응답자 중 87%의 청년들이 “안산시에 청년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구체적으로 ‘주거비 지원’과 ‘공공 주택 확대’를 요구했다.

 

안산 지역에서 지난해부터 청년 주거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진 단체와 청년 당사자들이 ‘무주택청년 반값주거비실현 안산운동본부’(이하 반값주거비 운동본부)를 만들고 2,300여 시민들에게 서명을 받아 ‘무주택 청년 주거비 지원 조례’ 제정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런 흐름에서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한시적 정책으로 청년 주거비 지원을 생애 단 한 번, 12개월 동안만 월 20만원씩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래서 이 상황에 대해 반값주거비 운동본부와 안산청년네트워크가 “무주택청년 주거비 지원 대폭 확대하라”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 4월 1일 오전 10시 30분 안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반값주거비 운동본부의 설명에 따르면 정부의 주거비 지원 정책은 한시적 정책에다 그 대상 또한 중위 소득의 60% 이하, 월 소득이 116만 원 이하 청년만 받을 수 있어 실제 청년 인구 중 단 1%만이 지원 대상이라는 것이다.

 

기자회견에서 무주택청년 반값주거비 실현 안산운동본부 박범수 대표는 울산광역시, 대구광역시 등 청년 주거정책에 예산을 투여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예시를 들며 “전국의 광역단체 및 시 지자체는 청년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주 발 빠르게 움직이는데 반해 안산은 아주 더디다.”며 “50만 이상 청년인구를 가진 안산시와 시의회가 소외된 청년에게 기회를 주고, 주거문제로 고통 받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들어 예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안산청년네트워크 윤유진 운영위원장은 “청년의 주거 문제는 주거난, 취업난, 양극화로 인한 불평등 등 여러 문제가 중첩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로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하는 문제다.”고 강조하며, “청년들이 꿈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안산시와 시의회가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과 의회를 책임지는 시장과 시의원을 모두 다시 선출하는 지방선거가 두 달밖에 남지 않았다.”며 “새롭게 안산시민을 대표할 정치세력은 청년의 삶과 주거문제 해결에 더더욱 관심과 의지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