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맑음서울 0.6℃
  • 맑음수원 -0.2℃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 시민들의 힘으로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나가다!

35기 평화통일지도자과정 입학식 성료

뉴스99 기자 |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이사장 강신하, 상임대표 이천환) 제35기 평화통일지도자과정 입학식이 9월 22일(목), 경기테크노파크 다목적실에서 열렸다.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이하 통일포럼)은 지역사회 내 평화통일 인식 확산과 평화통일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정책사업 등을 실천하는 단체로, 2000년 창립 이래 한반도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대표적인 교육 사업으로 매 년 두 차례 각 11강에 걸쳐 시민들이 평화통일을 공부하는 평화통일지도자과정을 운영하며, 평화통일 문제를 비롯한 국내외 정세, 남북의 역사, 경제, 문화 등을 주제로 강연을 듣고 비전을 공유한다.

 

입학식에는 강신하 이사장과 이천환 상임대표, 임원 및 이사를 포함한 동문들과 35기 입학생 등이 참석했다.

 

강신하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35기 평화통일지도자과정 입학을 환영하며, ‘우리나라는 국가보안법으로 인해 북측의 모습을 제대로 알기 어려운 여건 하에 있다’고 말하며 ‘본 과정을 통해 북측을 바로 알고 평화통일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입학생들을 독려했다.

 

다음으로 입학식을 축하하는 축사가 이어졌고, 이은미 안산국악원 원장과 함께 아리랑 노래를 배워보기도 했다.

이어서 이천환 상임대표가 입학생들에게 통일포럼의 가치와 목적, 걸어온 길과 주요 사업 등을 소개하며 전반의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입학생들은 기대 나눔을 통해‘통일은 나에게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관심 없는 단어였는데, 이번 기회에 통일을 알아가고 싶다’고 기대를 전하기도 하고, ‘북측을 잘 알아가고, 나아가 주변에 잘 알려주는 사람이 되고자 본 과정에 입학하게 됐다’고 말하며 각오를 전하기도 했다.

 

본 평화통일지도자과정 35기는 이 날 입학식을 시작으로 11월 24일까지 매주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하며, 또한 현장기행을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시간도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