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8 (금)

  • 구름조금서울 6.1℃
  • 맑음수원 5.9℃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안산시장 후보자 정책협약식 참여, "마을자치 정책 적극 수용"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가 확산되는 안산만들기 정책협약식 개최

뉴스99 기자 |

안산마을자치네크워크는 5월 19일(목) 오후 2시부터 민선 8기 안산시장후보자와 함께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가 확산되는 안산만들기'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정책협약식에는 안산시장 후보로 나선 제종길(더불어민주당), 이민근(국민의힘), 윤화섭(무소속) 후보가 참여했고, 안산마을자치네트워크가 제안한 정책과제를 적극 수용하기로 약속했다.

 

안산마을자치네트워크가 제안한 정책은 총 3대 영역, 10대과제로 동 자치기반 구축, 주민자치회 고도화, 지원체계 개선 과제를 담고 있다. 구체적으론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중심의 정책 추진체계 개편, 마을자치 예산제 전면 도입, 동 단위 민관협력체계 구축으로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가 확산되는 안산을 만들기 위한 과제다.

 

정책협약식에 참여한 제종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자치분권 2.0시대를 안산시가 우선 열겠다는 포부를 밝히면서 이를 위해서는 마을자치정책이 중요함을 공감하고 적극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윤화섭 무소속 후보는 안산시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마을공동체가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제는 주민자치회 권한강화를 통해 마을자치가 실천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이민근 국민의힘 후보는 마을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정책이 시행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실천할 행정혁신이 관건임을 언급했다.

 

안산지역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 활동가, 관련 전문가 100인으로 구성된 안산마을자치네트워크는 자치분권 2.0시대, 주민자치에 기반 한 지역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6.1지방선거에 적극 대응하고 향후 마을자치 정책이 지역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확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