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일)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안산시평생학습관, 오구오구교실 뮤직비디오 공개

다국적 아이들의 아름다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다!

뉴스99 기자 |

안산시평생학습관(관장 김경은)에서 상반기 오구오구교실 과정을 더 재밌고, 더 신나는 케이팝 댄스 과정으로 마쳤다. 오구오구교실은 이주민과 선주민 아이들이 함께하는 사회통합형 프로그램으로서 처음 배운 케이팝(K-POP) 댄스를 연습하여 뮤직비디오로 제작하였다.

 

오구오구교실은 학습보다는 건강한 신체활동으로 언어장벽을 허물고 함께 어울려 상호작용하는 평생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작년에는 태권무을 배워 뮤직비디오로 제작, 산놀이 체험으로 안,산에서 놀자를 운영하였고, 결과물을 함께 만들며 자연스럽게 하나되는 과정으로 상호문화평생학습을 실현하고 있다.

 

올해는 이주민 강사가 케이팝(K-POP)댄스를 가르치고 이주민과 선주민 아이들이 춤이라는 공통언어를 함께 배웠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처음 케이팝댄스를 접하였고, 3개월간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가 뮤직비디오에 담겨져 있다. 또한 어린이날 100주년 맞아 제9회 어린이날 행사 ‘마을에서 놀자’에서 오프닝 공연을 장식하여 보는 이들에게 열광적인 환호를 받았다.

 

참여하는 아이들은 “춤을 함께 배우다 보니 말이 필요없었어요. 서로 동작을 보면서 멋있다.” 라고 칭찬하며 즐겁게 참여했다고 말했다. 오구오구교실 담당자는 다국적 아이들이 한 무대 위에서 함께 춤을 추는 것만으로도 아름답다고 표현하였다.

 

현재 평생학습관은 많은 이주민들도 평생학습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이중언어가 가능한 이주민을 대상으로 [다문화학습관리사]를 양성하여 학습형 일자리로 연계하고 있다. 가장 필요한 한국어 교육도 성인과 아동으로 구분하여 상시운영하며 상호문화도시 안산의 상록구 거점기관으로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