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많음서울 4.5℃
  • 구름많음수원 5.2℃
기상청 제공

안산시평생학습관, 환경 시민포럼 개최

'기후변화가 불러오는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한 포럼 열어

뉴스99 기자 |

 

안산시평생학습관이 28일 10시 안산시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2022년 시민포럼 우·만·세(우리가 만드는 세상) 제2탄’을 개최했다.

 

시민포럼은 안산시평생학습관에서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민아고라’의 학습자가 포럼의 발제자가 되어 진행되는 학습연계형 평생학습포럼으로 지난 5월 언론정보를 주제로 제1탄이 개최된 바 있다.

 

이번에 개최된 포럼은 6월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하여 ‘기후변화가 불러오는 새로운 기회’라는 주제로 펼쳐졌다. 안산시평생학습관 시민아고라 생태환경학을 수강하고 있는 김선광, 박봉석, 모리타니타카 학습자가 시민대표로 기후변화에 대한 현황과 사례에 대해 발제하였고 전문가 발제로는 엄병환 한경국립대학교 식품생명화학공학부 교수, 류새한 식물사회학연구소 대표가 실천적 기후변화 대응과 도시생태의 가치에 대해 각각 발제했다. 좌장은 조하진 이앤기술연구소 소장이 맡았다.

 

안산시평생학습관의 시민포럼은 시민교육을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가 시민대표가 되어 포럼의 발제자가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인 모리타니타카 학습자가 발제자로 참여하여 한국과 일본의 기후변화 대응과 적응 사례에 대해 생동감 있게 전달하기도 했다.

 

안산시평생학습관 김경은 관장은 “시민포럼은 말그대로 시민이 주체가 되는 시민중심 평생학습의 장이다. 오늘 발제를 위해 한 달여간 준비한 학습자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참석자들도 환경보호에 대한 실질적 방안에 대해 알아가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전했다.

 

시민포럼은 안산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안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www.iansan.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