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발달장애인 화가들, 작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큰 기회 열린다!

<어메이징 텔런트> 발달장애인 미술공모전 진행

뉴스99 기자 |

 

다양성에 대한 끊임없는 대화가 오가는 오늘날을 대표하는 담론은 아마도 장애에 대한 담론일 것이다. 장애 중에서도 사회적으로 관심의 중심에 서지 못했던 발달장애에 관한 이야기가 요즘 우리 사회에서 놓쳐서는 안 될 주제일 것이다. 아직 우리 사회에서 발달장애인은 소수 집단이기에 정치권이나 국가 제도 마련에 있어 우선순위에서 밀린다.

 

이런 상황에서 발달장애인 화가들이 <어메이징 텔런트> 발달장애인 미술공모전을 진행한다. 응모 기간은 9월 26일부터 10월 10일까지이며, 10월 15일 결과를 발표한다. 수상작은 11월 15일부터 27일까지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 1층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어메이징 텔런트> 발달장애인 미술공모전은 ‘사랑, 동행, 함께’ 등의 의존적인 언어의 유리천장을 깨고 자신의 세계관을 가진 동시대를 살아가는 예술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한국발달장애 미술 역사상 가장 큰 작품 매입 상금을 제안한다.”고 한다.

 

이어 “상상력과 위트가 넘치는 세계관으로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발달장애인 화가들의 작품 속에 녹아든 독창적 표현을 소개하며, 다양성에 대한 우리의 감각 영역을 넓혀 줄 전시로서 발달장애인 화가들도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성 짙은 작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큰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어메이징 텔런트> 발달장애인 미술공모전은 발달장애 미술가들의 작품 활동에 대한 지속가능한 국가적이고 지역적인 지원제도마련을 위해 활동을 시작한 한국발달장애인 미술연합회가 후원 한다. 그리고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아트림(대표 김경희)이 주최·주관 역할을 하는데 자세한 사항은 아트림 홈페이지(http://m.artrim.c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